전체 > 문화최신
‘나랑 같은 사람 없나?’…서울·부산·광주 ‘힙스터’들, 동료 찾으러 한자리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2025년 제3차 청년문화포럼'이 오는 11월 1일, 부산과 서울에 이어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그 세 번째 막을 올린다. '청년문화사용법-연결하는 순간, 확장되는 우리'라는 주제 아래, 이번 포럼은 단순히 정책을 논의하는 딱딱한 자리를 넘어, 전국의 청년들이 '문화'라는 공통의 언어를 통해 서로의 삶을 공유하고 새로운 관계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연결의 장으로 펼쳐진다.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던 청년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느슨하지만 단단한 연대를 통해 각자의 세계를 확장해 나가는 특별한 순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이번 포럼의 문은 '90년생이 온다', '2000년생이 온다'를 통해 우리 사회에 세대 담론을 던진 임홍택 작가가 연다. 그는 '정답이 없는 시대, 나답게 살아가는 법'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 끝없는 경쟁과 불확실성 속에서 자신만의 길을 찾아야 하는 청년 세대의 현실을 진단하고,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삶을 꾸려나갈 방법에 대한 통찰을 나눌 예정이다. 이론적 담론에 이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가 더해지는 '문화청년, 동료를 찾아서' 이야기 콘서트도 준비되어 있다. 서울의 '도시문화플랫폼 도만사' 조영하 대표, 부산 '무명일기'의 김미연 대표, 지역 콘텐츠 기업 '로컬러'의 정현빈 대표, 그리고 광주청년위원회의 김승훈 위원장과 광주청년센터 이준영 매니저 등, 각자의 지역에서 문화를 매개로 새로운 공동체와 관계를 만들어 온 청년 문화활동가들이 패널로 참여해 그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고민을 풀어놓는다.

강연과 토크 콘서트가 일방적인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참가자들이 직접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된다. 참석자들은 ▲삶·진로 ▲문화예술·창작 ▲지역(로컬)·공간 ▲관계·교류(네트워킹)라는 네 가지 핵심 주제로 나뉘어, 비슷한 고민과 관심사를 가진 다른 청년들과 자유롭게 생각을 나누고 서로에게 영감을 주는 시간을 갖는다. 딱딱한 토론의 틀을 벗어나 행사장 곳곳에서는 소원을 담은 키링을 직접 만들거나, 저마다의 생각을 메시지월에 남기는 등 소소한 재미를 더하는 참여형 부스가 운영된다. 또한, 유재하 음악 경연 대회 출신의 실력파 싱어송라이터 신직선의 감미로운 축하 공연도 예정되어 있어, 늦가을의 정취와 함께 문화적 감성을 충전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번 포럼은 올해 총 3차례에 걸쳐 진행된 '청년문화포럼'의 대미를 장식하는 행사로, 청년들이 스스로 원하는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판을 깔아주려는 문체부의 큰 그림 아래 기획됐다. 미래 세대인 청년들이 문화를 통해 서로 연결되고, 그 과정에서 얻은 에너지를 바탕으로 자신의 꿈을 향해 더욱 과감히 도전하고 실현해 나가기를 바라는 취지다. 포럼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10월 31일까지 이벤터스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만 하면 무료로 이 모든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으며, 청년들의 삶에 새로운 활력과 영감을 불어넣을 이번 행사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sisastat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