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헬스/건강
식후 단 10분 '이 행동'이 혈당 스파이크 막는다…

당뇨병 전 단계에 있거나 혈당 조절 호르몬인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진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에게 혈당 스파이크는 당뇨병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비단 특정 질환이 없더라도 혈당 스파이크는 우리 몸에 불필요한 지방을 축적시키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 급격히 오른 혈당을 처리하기 위해 과도하게 분비된 인슐린이 남은 에너지를 고스란히 지방, 특히 복부 지방으로 저장하기 때문이다. 결국 잦은 혈당 스파이크는 볼록 나온 뱃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건강한 체중 관리를 위해서라도 평소 혈당 관리에 신경 쓰는 지혜가 필요하다.

식후 혈당 스파이크를 막고 건강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식사 후 몸을 움직이는 것이다. 점심으로 탄수화물 비중이 높은 식사를 하고 난 뒤, 참을 수 없는 졸음과 나른함이 몰려온다면 혈당이 치솟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이때 책상에 엎드려 낮잠을 청하거나 소파에 눕는 것은 최악의 선택이다. 혈당이 최고조에 달한 상태에서 신체 활동을 멈추면, 혈당 스파이크 현상을 그대로 방치하여 몸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꼴이 된다. 대신, 식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 바로 그 시간에 단 10분이라도 걷거나 계단을 오르는 등 가벼운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렇게 몸을 움직이면 근육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면서 혈당 수치가 완만하게 조절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만약 피로가 심해 꼭 낮잠을 자야 한다면, 가벼운 활동으로 혈당을 안정시킨 뒤 20분 이내로 짧게 자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후에 오래 앉아있거나 눕는 습관이야말로 혈당과 뱃살을 동시에 잡는 가장 나쁜 습관임을 기억해야 한다.
sisastat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