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사회최신
취업률 75%의 비밀…서울시 '이 사업'에 청년 89만 명 몰렸다

서울시의 청년 일자리 사업은 단순히 구직 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을 넘어, 기업이 현장에서 원하는 '실무 역량'과 청년 개개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역량 강화'라는 두 가지 핵심 가치에 집중했다. 특히 인공지능(AI), IT, 친환경과 같은 미래 신성장 산업 분야에 특화된 지원을 통해 청년들에게는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관련 산업에는 경쟁력 있는 인재를 공급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히는 '청년취업사관학교'는 AI 및 디지털 분야의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수준 높은 직업교육과 실제 일자리 연계를 밀착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총 272개의 과정을 통해 595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이들의 평균 취업률은 75.4%라는 놀라운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단순한 교육으로 그치지 않고 실제 취업이라는 결실로 이어졌음을 증명하는 지표다. 지난해 자체 만족도 조사에서는 참여자의 91.6%가 '만족한다'고 응답해 프로그램의 질 또한 입증했다.

경영사무, 마케팅, 국제협력 등 보다 폭넓은 직무를 희망하는 청년들을 위한 '청년인턴 직무캠프' 역시 기업과 청년 모두에게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사전 직무교육과 현장 인턴십을 결합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해에만 184명의 참여자 중 108명(58.7%)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참여 기업의 만족도가 95.3%에 달해, 기업들이 서울시 프로그램을 통해 검증된 인재를 채용하고 싶어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올해부터는 인턴십 기간을 3개월에서 4개월로 연장해 청년들이 직무를 더 깊이 있게 경험하고 기업은 인재를 충분히 검증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이 졸업 전에 미리 직무를 경험하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서울 청년 예비인턴' 프로그램은 2년간 201명을 선발하는 데 1926명이 지원하며 9.5대 1이라는 치열한 경쟁률을 기록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구직 과정에서 청년들이 겪는 현실적인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면접 정장을 무료로 대여해 주는 '취업날개서비스'는 올해에만 3만 7천여 명이 이용하며 청년들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서울시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내년부터 대학, 강소기업 등과 협력해 청년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실질적인 직무 경험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isastat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