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헬스/건강
환절기 감기, 병원 가기 전 '이것'부터 챙겨라…9월 최고의 '천연 백신'은?

이럴 때일수록 자연이 내어주는 제철 음식이 훌륭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9월에 가장 맛과 영양이 풍부한 제철 과일과 음식에는 비타민, 항산화물질, 오메가-3 등 면역력 강화와 체력 회복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가득하다. 환절기 건강을 지켜줄 9월의 '슈퍼푸드'들을 알아본다.
늦여름에서 초가을에 절정을 맞는 무화과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무화과의 하얀 즙에 함유된 프소라렌 성분은 혈관을 확장해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풍부한 단백질 분해 효소는 육류 섭취 후 소화를 원활하게 한다. 하루 한두 개 섭취하는 것만으로 면역력과 혈관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초가을의 상징인 햇사과는 풍부한 비타민C를 함유해 노화 방지와 피부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특히 껍질에 풍부한 펙틴 성분은 장운동을 활성화해 체내 독소 배출을 돕고 변비를 예방한다. ‘아침 금사과’라는 말처럼, 공복에 섭취하면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이롭다.
석류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등 강력한 항산화 물질의 보고다. 이는 특히 갱년기 여성의 건강 유지와 피부 탄력 개선에 효과적이다. 비타민 A, B, C 또한 고루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 건강과 노화 예방에도 기여한다. 영양소 흡수율을 높이려면 씨와 껍질까지 함께 갈아 먹는 것이 추천된다.
가을 제철 배는 높은 수분 함량으로 환절기 탈수와 면역력 저하를 막는 데 효과적이다.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 성분은 기관지 염증을 진정시키고 기침, 가래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기관지 질환에 널리 사용됐다. 풍부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은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땅의 기운을 담은 고구마는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장 건강과 항산화 작용에 기여하며, ‘가을 전어’는 혈행 개선에 좋은 오메가-3와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을 다량 함유한다. 살이 꽉 찬 가을 꽃게 역시 양질의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 환절기 저하된 체력을 보충하고 근육 성장을 돕는 최고의 보양식으로 꼽힌다.
sisastat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