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월드뉴스
전 세계 유일 '모기 없는 나라' 아이슬란드, 그 충격적인 비밀은 날씨에 있었다

과학자들은 오랫동안 '왜 아이슬란드에만 모기가 없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왔다. 그린란드, 노르웨이 등 주변국에는 모기가 들끓지만, 유독 아이슬란드만은 예외다. 남극 대륙에도 모기는 없지만, 국가로 분류되지 않기에 아이슬란드는 사실상 모기 없는 유일한 나라다.
가장 단순한 가설은 '지리적 고립'이다. 하지만 이 가설은 설득력이 약하다. 모기는 비행기나 선박을 통해 충분히 유입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이슬란드 대학교의 한 명예교수는 그린란드에서 출발한 비행기 안에서 살아있는 모기를 포획한 경험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공항 근처에는 모기가 번식하기에 좋은 연못과 습지도 충분하다.

그렇다면 모기가 유입되어도 정착하지 못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과학자들이 가장 유력하게 꼽는 원인은 바로 아이슬란드의 '변덕스러운 기후'다.
모기는 알, 유충, 번데기, 성충의 단계를 거쳐 성장하는데, 유충이 번데기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 얼지 않은 물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아이슬란드의 봄과 가을은 '얼음과 해빙'이 극단적으로 반복되는 특징을 보인다. 물웅덩이가 얼었다 녹기를 반복하는 불안정한 환경 탓에, 모기 유충이 성충으로 채 자라기도 전에 죽어버리는 것이다. 결국, 대를 이어갈 개체군이 형성될 수 없는 환경이다. 지열로 인해 겨울에도 얼지 않는 온천수가 있지만, 이곳은 물의 온도가 너무 높고 화학적 성분 또한 모기 번식에 적합하지 않다.
하지만 이 '모기 청정' 상태가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기후 변화로 인해 아이슬란드의 봄과 가을이 따뜻해지면, 얼지 않은 물이 더 오래 유지되어 모기가 영구적으로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과거 모기가 없던 하와이가 19세기 선박을 통해 유입된 모기 때문에 생태계가 변했던 것처럼, 아이슬란드도 비슷한 길을 걷게 될지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sisastat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