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시사정치
조국의 질주에…사면 건의자 강득구마저 "당혹스럽다" 등 돌려

강 의원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 전 대표가 사면 후 불과 일주일 만에 소셜미디어를 통한 활발한 메시지 발신, 조국혁신당 복당 및 당 싱크탱크인 혁신정책연구원장직 수락 등 '광폭 행보'를 펼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조 전 의원이 특별사면으로 석방된 지 이제 겨우 일주일이 지났다. 그런데 몇 개월이나 지난 것 같다"며, 조 전 대표의 일거수일투족이 연일 언론에 회자되는 상황을 언급했다.
특히 강 의원은 이러한 모습이 국민들에게 마치 "개선장군처럼 보이는 것은 아닐지 걱정스럽다"고 지적하며, "조 전 의원을 면회하고 누구보다 앞장서 사면을 건의했던 당사자로서 지금의 모습은 당혹스럽다"고 솔직한 심경을 토로했다.

강 의원은 자신이 조 전 대표의 사면을 건의했던 배경에 대해 "민주주의 회복과 내란 종식의 상징이라는 시대정신 속에 사면을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제가 혼란스러운데 국민들께서는 얼마나 혼란스럽겠나"라며, 조 전 대표의 현재 행보가 일반 국민 정서와 괴리될 수 있음을 꼬집었다.
그는 조 전 대표가 "검찰 독재권력의 희생자였고 그의 가족은 도륙질 당했다. 죗값은 가혹했다. 그래서 특별사면과 복권이 이뤄진 것"이라고 인정하면서도,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이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나아가 강 의원은 조 전 대표를 향해 "적어도 지금의 모습은 아닌 것 같다. 보편적 국민 정서에 부합하지 않다"며, "조금은 더 자숙과 성찰의 시간이 필요하다. 겸허하게 때를 기다려달라"고 공개적으로 조언했다.
앞서 강 의원은 조 전 대표의 사면이 결정되기 전인 지난달 26일, "냉혹한 정치검찰 정권에서 독재자를 비판하며 개혁을 외쳤던 그는 사면받을 충분한 이유가 있다"며 적극적으로 사면론을 띄운 바 있다. 그의 이번 발언은 조 전 대표의 사면 후 행보에 대한 여당 내의 미묘한 기류 변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sisastat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