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헬스/건강
하루 지난 커피 마셨다가 '최악' 상황 맞을 수도... 식약처도 인정한 위험성

커피는 기본적으로 원두에 함유된 다양한 유기산으로 인해 산성을 띠고 있어 세균이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은 아니다. 특히 블랙커피처럼 설탕이나 우유가 첨가되지 않은 경우에는 미생물의 증식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편이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만으로 안심할 수는 없다.
문제는 커피를 마시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컵에 입을 대고 마신 경우, 구강 내 세균이 음료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아이스 음료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얼음이 녹아 수분 함량이 증가하고 온도가 변화하면서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바뀔 수 있다. 빨대를 사용한다고 해도 위생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권고에 따르면, 조리된 음료는 실온에서 2시간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 특히 입을 대고 마신 커피는 실온 기준으로 1~2시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 이후에는 반드시 냉장 보관을 해야 하며, 냉장 보관을 했더라도 1일이 지난 커피는 되도록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커피의 종류에 따라서도 보관 안전성이 달라진다. 블랙커피보다는 설탕, 시럽, 우유나 크림이 첨가된 커피가 더 빨리 상할 수 있다. 이런 첨가물이 들어간 커피는 미생물의 영양분이 되어 증식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음료는 바로 마시지 않는다면 반드시 4도 이하의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며, 보관 후에도 12시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커피를 한 번에 다 마시지 못할 것 같다면, 미리 일부를 다른 용기에 소분해 놓는 방법도 좋다. 이렇게 하면 전체 음료에 입을 대지 않아도 되므로 나머지 부분은 상대적으로 오염 위험이 적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커피는 가능한 한 신선하게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불가피하게 보관해야 한다면 적절한 온도와 시간을 지키는 것이 건강을 위한 현명한 선택이다. 특히 여름철에는 음료의 변질 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으므로 보관 시간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sisastat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