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월드뉴스
노벨 평화상 수상한 '유누스' 방글라데시 과도정부 이끈다
방글라데시에서 학생들의 반정부 시위로 떠난 민주화 운동가 출신의 셰이크 하시나 총리가 사임하고, 빈곤 퇴치로 노벨 평화상을 받은 무함마드 유누스가 임시 정부 수반을 맡는다.프랑스에 머물고 있던 유누스는 학생들의 요청을 거절할 수 없다는 이유로 참여를 결정했다.
7일 방글라데시의 샤하부딘 대통령 대변인은 유누스가 차기 과도정부에서 최고 고문을 맡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방글라데시는 의원 내각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대통령은 상징적인 직위로 의회를 해산하고 과도정부를 설립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
방글라데시는 독립 이후 군부 독재와 쿠데타를 겪었고, 최근 셰이크 하시나 전 총리의 재임 중 경제 문제와 독재 비난으로 청년들의 불만이 폭발했다. 청년 실업률이 40%에 달하고, 공무원 할당제 부활이 불만을 촉발시켰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대규모 시위를 벌였고, 하시나는 이를 유혈 진압하며 결국 사임하고 인도로 도피했다.
한편 유누스는 그라민 은행 설립과 빈곤 퇴치로 잘 알려져 있으며, 2006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이번 임명은 방글라데시 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sisastat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